본문 바로가기
Hello_World/IT자격증

비전공자의 DAsP 독학하기 (2020년 45회차 / 요약본 공유)

by 비전공자 기록광 2021. 1. 6.
반응형

 

sqld를 취득하고 dasp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qld 후기는 여기!

2020/08/08 - [Big Data_Review/IT자격증] - 비전공자의 SQLD 독학하기 (2020년 37회차)

 

빅데이터 분야가 인기를 끌며 많이들 adsp를 따지만 나는 데이터 모델링 및 엔지니어링에 관심이 있어 dasp가 더 낫다고 느꼈다.

나는 총 두번의 시험을 봤다. 44회차에서 과락은 면했지만 2문제 차이로 떨어지고 45회차에 딱 60점으로 운 좋게 붙었다.

 

 

1. DAsP 소개

일단 DAsP는 데이터 아키텍쳐 준 전문가이다.

데이터아키텍처(DA, Data Architecture)는 기업의 모든 업무를 데이터 측면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체계화하는 것이다.

 

데이터아키텍처 준전문가(DAsP, Data Architecture Semi-Professional)란 효과적인 데이터아키텍처 구축을 위해 데이터 요건 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델링,  데이터베이스 설계와 이용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나는 데이터베이스에 관심에 많고 그쪽분야에 취업하고 싶어 관심이 있었다.

 

DAP는 국가자격증이고 DASP는 민간자격증이다.

나는 언젠가...나중에 DAP를 따고 싶어 도전했다.

 

 

자세한 소개는 여기서

 

데이터자격시험

카드결제/계좌이체 환불 환불 요청시 즉시환불

www.dataq.or.kr

 

2. 시험 구성 및 시험 접수

dasp는 총 4과목으로 이루어진다.

 

한 과목당 40점 이상을 받고 총 평균 60점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시험은 일년에 4번이 있고 시험비는 5만원이다.

2021년 시험일정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대부분 3월 6월 9월 12월이다)

 

dasp의 시험 응시자격은 없었다.

 

 

 

3. 시험준비

 

3-1. 시험 전 내 상태

일단 나는 SQLD를 취득한 상태였지만 전사아키텍처가 뭔지 회사나 조직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하고 처리하는지와 같은 건 모르는 상태였다. 또 dasp는 sqld보다 비교적 비인기 자격증이기도 하고 후기도 적어 대체 어떻게 준비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기출문제도 없었다.😭

 

 

3-2. 공부 방법

 

① DB가이드넷의 이론을 읽으며 간단 정리하기 -> 인덱스화  (5일)

② DB가이드넷의 이론을 읽으며 추가 정리하기  -> 마인드맵화, 노트정리 (7일)

③ 자격 검정 실전 문제 풀기 + 오답 (5일)

 

 

① sqld와 같이 책은 사지 않고 DB가이드넷에 올라온 이론 요약본을 아이패드에 다운 받아 줄치면서 읽었다.

그냥 최대한 키워드를 뽑아내 목록을 만들며 인덱스화시켰다.

 

 

데이터 전문가 지식포털 DBGuide.net

전사아키텍처 개념 전사아키텍처 도입 배경 기업의 가치창출 활동에서 다양한 환경 변화에 대해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 정보 기술의 역할로 중요시 되고 있다. 기업의 비즈니

www.dbguide.net

 

② 그리고 이론을 다시 읽으며 인덱스한 키워드에 따라 마인드맵을 만들며 노트정리를 했다.

 

노트정리를 하니 얇은 공책 한권 반 정도가 나왔다.

 

 

 

③ 마지막으로 과목당 문제를 풀며 오답정리했다.

 

 

데이터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2013) - 교보문고

데이터아키텍처 전문자격(DAP, Data Architecture Professional) 대비 실전문제집 『데이터 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 전사 아키텍처, 데이터 품질 관리, 데이터 요건 분석, 데이터 표준화, 데이터 모

www.kyobobook.co.kr

색깔 펜들이 오답정리할때 추가 정리했던 흔적이다.

 

3-3. 공부 후기 (난이도)

일단 개인적으로 sqld보다 훨씬 어려웠다. sqld는 재밌게 공부했는데 dasp는 부시고 싶었다ㅜㅜ

체감 난이도는 dasp>sqld 고

재미는 sqld>>>dasp다..

양은 비슷한듯 dasp가 더 많았다.

 

dasp랑 sqld를 같이 준비할까 싶다면 나는 반대......😅

내용 상 겹치는 부분이 4과목 데이터 모델링 밖에 없는데 sqld의 데이터 모델링의 아주 작은 부분이 dasp에서 한 과목이 된거라 별로 도움이 되는 건 아니었다.

 

 

 

4. 시험 후기 (2020년 45회차)

시험은 12월 6일 경기고에서 진행됐다. 당시 코로나가 갑자기 1000명대로 심해졌을때라 당연히 취소될줄 알았는데도 진행됐다.

sqld는 전전날 공지연락을 따로 줬는데 dasp는 연락하나 없었다..😡

시험 바로 전날까지 사이트에 들어가서 취소됐는지 공지를 찾아봤다. 

 

준비물은 ⭐️신분증 + 컴퓨터용싸인펜+검정펜⭐️ 이다.

검정펜은 이름이랑 수험번호 적을 용이다.

sqld와 달리 객관식이 없어서 없어도 상관없다.

 

시험은 9시부터 시작됐고 90분동안 진행됐다.

이역시 어느 시점부터 중간에 나갈 수 있다.

 

💥 시험문제에 대한 팁이 있다면

1. 실전문제집에서는 '모두 골라라'라는 문제가 있었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나오지 않았다.

2. 개념에 대해서 설명A, 설명B -> 가 있다면 A는 맞는 설명이고 B는 틀린 설명이라 틀렸다! 형식의 문제가 많았다. 헷갈리기 딱좋으니 조심해야함

 

 

시험 후 db카페에서 후기 공유를 기다렸는데 역시 한줌단이라 글도 올라오지 않았다.ㅋㅋ

한달동안 맘 편히 생각하고 기다렸더니 기분 좋게 딱 60점으로 합격할 수 있었다.

 

나름 열심히 했는데 고득점이 아니라 부끄럽지만 그래도 합격해서 다행이다.

 

5. dasp 자격증 유효기간

dasp도 sqld와 같이 유효기간이 존재한다.

2년이 되기 전에 보수교육을 받아야 영구 자격증이 된다고 하니 꼭 잊지말고 듣자!

 

 

++ 자격증 취득 후 잊지 않기 위해 복습하며 정리한 요약본이다. 필요하면 한번 봐주세요..

 

🎫 1과목

 

[DAsP 1과목] 전사 아키텍처 이해 (정리본 / 요약본)

🎫 DAsP 자격증 정보, 후기, 공부법 비전공자의 DAsP 독학하기 (2020년 45회차) sqld를 취득하고 dasp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qld 후기는 여기! 2020/08/08 - [Big Data_Review/IT자격증] - 비전공자

datamoney.tistory.com

 

🎫 2과목

 

[DAsP 2과목] 정보 요구 사항 조사 (정리본 / 요약본)

🎫 DAsP 자격증 정보, 후기, 공부법 비전공자의 DAsP 독학하기 (2020년 45회차 / 요약본 공유) sqld를 취득하고 dasp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qld 후기는 여기! 2020/08/08 - [Big Data_Review/IT자격

datamoney.tistory.com

 

🎫 3과목

 

[DAsP 3과목] 데이터 표준화 (정리본 / 요약본)

🎫 DAsP 자격증 정보, 후기, 공부법 비전공자의 DAsP 독학하기 (2020년 45회차 / 요약본 공유) sqld를 취득하고 dasp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qld 후기는 여기! 2020/08/08 - [Big Data_Review/IT자격

datamoney.tistory.com

 

🎫 4과목

 

[DAsP 4과목] 데이터 모델링 (정리본 / 요약본)

🎫 DAsP 자격증 정보, 후기, 공부법 비전공자의 DAsP 독학하기 (2020년 45회차 / 요약본 공유) sqld를 취득하고 dasp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qld 후기는 여기! 2020/08/08 - [Big Data_Review/IT자격

datamone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