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lo_World/IT자격증

비전공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독학하기 - 필기 (2019년 3회차)

by 비전공자 기록광 2020. 8. 10.
반응형

 

** 학교 졸업하기 전 개발자로 진로 변경하기 전 고민하던때에 작성한 글입니다 (2020년 1월) **

 

나는 컴퓨터와 전혀 관련없는 문과 비전공자이지만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다.

컴활을 먼저 따려고 했지만 지난 여름(2019) 정처기가 2020년부터 개편된다는 소식을 듣고 급히 시작했다.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관련학과에서는 무조건 따야하는 자격증으로 알려져있다. 또한 임용시험에 가산점도 있다.

그렇기에 난이도도 쉬운편이 아니라고 한다.

2017년 개편 전까지는 정처기가 따기 쉬운 자격증으로 유명했는데 2017년 개편 후부터 난이도가 확 뛰었다고 한다.

또 2020년 개편 후로 극악이라고 한다. 미리 따길 잘했다..

1. 정보처리기사 소개

자세한 내용은 큐넷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다.

 

http://www.q-net.or.kr/crf005.do?id=crf00503&jmCd=1320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www.q-net.or.kr

2. 필기시험 접수 및 준비

정보처리기사 시험은 1년에 3번이다.

2020년도 정보처리기사 시험일정

시험료는 필기 19400원으로 다른 자격증에 비해 싼편이다. (그래도 비싸다..🥵)

정보처리기사는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응시자격이 필요하다.

http://www.q-net.or.kr/crf006.do?id=crf00603&gSite=Q&gId=

 

응시자격별 안내 - 국가기술 자격제도 | Q-net

국가기술 자격제도 응시자격별 안내 응시자격별 제출서류 보기 경력증명서 관련 제출서류 다운로드 응시자격※ 해당항목을 클릭하시면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술사 기능장 기사 ��

www.q-net.or.kr

쉽게 말하면 4년제 대학졸업자 혹은 졸업예정자(4학년) / 관련분야 4년 경력자 / 학점은행제 106학점 이수자 등이 취득 가능하다.

나는 2019년 2학기가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였기에 응시자격이 있었다.

3. 필기시험 준비

3-1 시험 전 내 상태

나는 다른 비전공자의 블로그 후기를 찾으며 시험공부를 대체 어떻게 해야할지 계획을 짜는데만 일주일이 걸렸다.

내 상태는 컴퓨터 이론 수업 수강 + 데이터베이스 수업 수강 외에는 없었다.

그저 수업 열심히 허겁지겁 따라가며 들은 정도? 그리곤 드문드문 아는 정도? 응용과 연계따위는 못하는 정도였다.

3-2 공부 방법

필기시험은 5과목이었고 2과목이 헬이었다.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 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나는 오로지 이기쥬히님의 시험요약집만을 다운받아 공부했다.

 

https://m.blog.naver.com/bbobbox100/221528329953

 

2019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집

안녕하세요, 이기쥬히의 이기라이프주희쌤입니다.많이 기다리셨죠? ^^ 2019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집입니...

blog.naver.com

이기쥬히님의 요약집은 이론 + 기출 문제로 총 46챕터다.

하루에 3챕터씩 했고 남은 기간엔 기출문제를 풀었다.

 

이기쥬히님의 이론서는 노트에 쓰면서 이해했고 문제는 아이패드로 풀었다.

공부 순서는

1. 데이터베이스 ➡️ 3. 운영체제 ➡️ 4. 소프트웨어공학 ➡️ 5. 데이터통신 ➡️ 2. 전자계산기구조

순으로 공부했다. 5과목과 2과목이 이해조차 안되서 그냥 외웠다.

  

연관성을 생각하며 그냥 외우기‼️

그리고 남은 일주일동안은 기출을 풀었다. 기출문제는 CBT에서 받을 수 있지만 나는 감사히도 어디선가(아마 누군가의 블로그포스팅) 기출문제 모음집을 공유받았다.

기출은 아이패드보다는 직접 인쇄해 풀었다.

인쇄비가 꽤 드니 가로로 두개씩 인쇄했다.

⭐️ 필기에는 모든 과목에 과락 40점 이상을 맞아야하고 또 5과목 평균60점 이상을 맞아야 합격한다.

기출에서도 2과목과 5과목이 역시나 발목을 잡았다.

3-3 공부 기간

한달 내내 공부만 한건 아니고

일주일 중 거의 일요일은 쉬었다. 또 하루에 3챕터씩만 풀었다.

 

공부 기간 5주

일주일에 5일

하루 3챕터 (이론 + 문제) 3-5시간

기출 3개년

 

4. 필기시험 후기 (2019년 3회)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 준비물은 무조건 ❇️신분증 + 컴퓨터용 싸인펜✴️

시험에는 신분증이 없으면 아예 응시가 불가능하다. 민증 외에도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가능하니 꼭 확인하고 미리 준비해야한다.

또한 컴싸로 마킹을 하니 꼭 준비하시길..!

시험에는 당연히 핸드폰, 스마트워치 등은 모두 제출해야한다.

2시간 30분동안 봤고 끝나면 omr은 제출하고 문제지는 들고갈 수 있다.

시험 후 기사퍼스트에서 가답안이 올라온다.

한 4시쯤이던가에 확실한 답이 올라왔던거 같다.

 

그래서 필기시험 평균 81점으로 합격..!🍀

문제가 많이 어렵진 않았고 자랑할만큼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비전공자로서 꼼수 안부리고 열심히 해서 얻은 결과이니 만족한다!

5. 필기시험 후 실기시험 접수 준비

필기시험이 끝나면 실기시험을 접수하기 전 꼭 해야 하는 게 있다.

바로 ⭐️응시자격 인증⭐️

위에 2번에서 썼듯이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하기 위해선 응시자격이 필요한데

필기시험을 치고 나서 후에 인증을 한다.

만약 인증을 안하면 합격이 자동 취소된다.🤯

이에 대해서는 실기편에서 자세히 쓰겠다.

사실 2019년 정보처리기사 시험 후기는 이제는 아무런 도움도 안될테지만...

혹시나 이글을 보러 온 분들이 있다면 모두 화이팅!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