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lo_World/IT자격증

비전공자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독학하기 - 실기 (2019년 3회차)

by 비전공자 기록광 2020. 8. 11.
반응형

앞서 썼던 필기 후기에 이어 실기 후기를 써보려고 한다.

https://datamoney.tistory.com/39

 

비전공자 컴알못이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독학하기 - 필기

나는 컴퓨터와 전혀 관련없는 문과 비전공자이지만 관심이 생겨 공부를 시작했다. 컴활을 먼저 따려고 했지만 지난 여름(2019) 정처기가 2020년부터 개편된다는 소식을 듣고 급히 시작했다. 정보��

datamoney.tistory.com

1. 정보처리기사 응시자격 인증

정보처리기사 필기시험을 보고 합격을 한 후에는 반드시 응시자격 인증을 해야만 실기 접수를 할 수 있다.

응시자격을 인정할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필기 합격 역시 취소된다..⭐️

내가 필기를 미리 보고 실기를 나중에 본다고 해도 필기시험 후 무조건 응시자격 인증을 해야한다..!!

응시자격 인증에 대해선 방법이 두가지가 있다.

1-1 온라인 제출

이 방법이 제일 간편한 방법일 듯하다.

큐넷 사이트에 들어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응시자격서류 온라인 제출로 들어가면 된다.

거기서 본인대학을 찾고, 제출할 증명서(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등)을 찾아 제출하면 된다.

수수료는 1000원정도로 든다고 한다.

중요한건 ‼️실기접수기간 시작 전까지만 온라인 제출이 가능‼️하다. (왤까 정말 귀찮게..)

1-2 오프라인 제출

나같은 경우는 엇학기라 조금 귀찮고 헷갈렸다. (필기시험전에 전화로까지 여쭤봤다 : 정보처리기사 엇학기라도 졸업예정자면 가능하다! = 필기시험 후 응시자격 인증기간동안 인증이 가능하면 가능하다.)

나는 2019년 가을학기서부터가 4학년 1학기라 여름방학에는 아직 3학년 2학기로 떠있었다.

개강을 해야지만 4학년 1학기임이 확인이 되는 상황이라 온라인 제출은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개강 후 학교에서 재학증명서를 떼고 직접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찾아가 제출했다.

서울에는 서울지역본부(동대문), 서울남부지사(영등포), 서울서부지사(은평구), 서울동부지사(광진구)가 있고 나는 광진구로 갔다.

 

뚝섬유원지역에서 10분-15분 걸으면 한국산업인력공단이라고 쓰여진 건물이 나온다.

그 건물 1층에 들어가면 바로 제출하는 곳이 나온다.

그냥 가서 제출서류 적고 재학증명서랑 같이 제출하면 된다. 수수료가 1000원이었던가 그랬다. (기억안남)

10분도 안걸리고 바로 인증이 된거라 실기 접수도 즉시 할수있다.

나는 서류제출&실기접수의 마지막 날에 해서 제출하자마자 바로 그자리에서 앉아 실기 접수까지 같이했다.

2. 실기 접수

http://www.q-net.or.kr/man001.do?gSite=Q

 

Q-net 자격의 모든것

 

www.q-net.or.kr

실기 접수는 역시 큐넷에서 할 수 있다.

시험장은 꽤 많았는데 내가 마지막날에 하는 바람에 서울이 아닌 옆지역에서 볼 수 밖에 없었다.

가격은 22600원..!

3. 실기시험 준비

3-1 공부 방법

실기시험역시 5과목이다.

1. 알고리즘

2. 데이터베이스

3. 업무프로세스

4. 신기술동향

5. 전산영어

솔직히 공부하면서 필기와의 연관성을 전〰️혀 못느끼면서 공부했다. (2과목 제외)

실기는 필기와는 다르게 과락 없이 100점 중 60점을 넘으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제일 공부하기 애매하고 범위가 많은 전산영어+신기술을 버리는 카드로 벼락치기만 하고 알고리즘 위주로 공부한다길래 나도 그렇게했다. 

책은 사지 않았다.

학교 도서관에서 이기적을 빌려봤지만 그래도 감이 안잡혀 기출문제를 다운받아 대충 어떤식으로 나오는지 살펴봤다. (정보처리기사 오픈카톡방에 정보+자료가 많아 살 필요가 없음)

⬇️ 기출을 보면 대충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감이 잡힐 것이다.

 

 

시나공 2018년 기출에서 발췌

2018년 3회 기출 - 시나공기출문제에서 발췌

기출문제는 시나공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데 나는 정보처리기사 오픈카톡방에서 공유받았다.

내가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정보처리기사 오픈카톡방🍀

https://open.kakao.com/o/gcXhI0J

 

정보처리기사 스터디방 @_@

#정보처리기사#자격증#문제풀기#퀴즈봇#선물요정소환

open.kakao.com

퀴즈봇을 통해 데베, 업프, 신기술, 전산영어 용어를 랜덤으로 공부할 수 있다. 신세계..‼️

문제는 미친듯이 쌓이는 카톡에 조금 당황스럽기도..

여기서 공부방법 + 공부자료 + 기출문제 + 퀴즐렛 주소 등을 얻을 수 있으니 꼭 들어가야 한다.

시험 직전에는 1000명이 꽉찬다.

나는 공부기간 내내 대부분 알고리즘만 공부했다.

약 85%를 알고리즘에만 쏟고 나머지는 학교 통학 중에 퀴즐렛을 통해 공부했다.

-1. 알고리즘

알고리즘은 순서도+ C + JAVA 를 모두 공부해야한다.

순서도가 제일 극혐이다.

순서도는 제일 유명한 유수 인강을 봤다.

 

https://youtu.be/phwBmdRrfC0

한 회당 짧으면 30분에서 길면 한시간짜리로 총 37개가 있다.

하루 3개씩 배속을 올려 공부했다.

인강을 보는 내내 + 공부하는 내내 이게 뭔소린가 싶은데 그냥 했다. 그냥 외웠다 🤯

유수 인강이 좋은게 이론을 쉽게 설명해주면서 바로 기출문제에 적용해 풀이해주니 조금이나마 이해가 됐다.

C와 Java는 거의 공부하지 못했다.

알고리즘이 너무 어려웠어서 시험 직전까지 헤매는 바람에 이 둘은 기출로만 공부했다.

나는 파이썬을 조금이나마 할 줄 알아서 차이만 생각하면서 공부했다.

-2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내가 기본 베이스가 있어서(데이터베이스 수업을 한학기 수강함) 기출문제를 푸는 정도로 공부하고 용어는 퀴즐렛으로 공부했다.

- 3.4.5

업무프로세스 + 신기술동향 + 전산영어는 통학중에 퀴즐렛이라는 어플을 통해 외웠다.

 

 

‎Quizlet

‎Quizlet is the easiest way to study, practice and master what you’re learning. Create your own flashcards or choose from millions created by other students. More than 50 million students study for free with the Quizlet app each month! With the Quizlet

apps.apple.com

 

 

Quizlet 퀴즐렛, 퀴즈렛 : 낱말카드로 언어와 어휘를 학습하세요 - Google Play 앱

Quizlet은 학습 내용을 연습하고 마스터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낱말카드와 학습 세트를 직접 만들거나 다른 학생들이 만든 수백만 개의 세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트를 활용��

play.google.com

퀴즐렛 자체에 정보처리기사를 치면 많이 나오기도 하지만 나는 역시 오픈카톡에서 공유받은 걸로 했다.

 

내가 공부법을 골라할 수 있다. 빈칸넣기, 플레시카드, 매치로 용어들을 익힐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learn으로 공부하면 반복학습을 시켜준다.

 

이렇게 반복학습을 통해 내가 모르는 단어, 헷갈리는 단어가 없도록 도와준다.

3-2 공부기간

공부 시작은 시험 두달전이었지만 학기 중이었어서 총 순 공부 기간은 약 한달 반이다.

그 중 한달을 알고리즘에만 매달렸고 나머지 반은 기출을 풀었다.

 

공부기간 한달 반

알고리즘 30일 ➡️ 하루 3시간

데이터베이스 + 업무 프로세스 + 전산영어 + 신기술동향 ➡️ 통학시간 2시간 이용

기출 일주일 5개년

 

확실히 필기보다 골치아팠다. 단순암기가 아니라 머리를 써야 답이 나오는 부분이 있기에 힘들었다.

4. 실기시험 후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준비물 역시 신분증..! 민증 여권 운전면허증 당연히 가능하다.

아 검은 펜도 꼭 챙겨야 한다. 시험지 작성을 검정펜으로 한다.

시험은 똑같이 2시간 30분이었고 11시 이후에는 답안지 제출후 나갈 수 있었다.

개정 전 마지막 시험이라 그런지 엄,,,청‼️ 쉬웠다. 떨어질까 걱정한게 무색할 정도였다.

심지어 시험 직전 봤던 기출문제의 알고리즘이 그대로 출제됐어서 놀람..

시험 후 정보처리기사 오픈카톡방에서 사람들이 모여 답안을 공유했다.

실기시험은 부분점수가 있어 본인의 예상 점수보다 훨씬 높게 나온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비전공자 컴알못 정보처리기사 독학 합격😺 성공🎶

아직 수첩형 자격증 신청을 안했다. 취업사진 찍고 신청해야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