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llo_World/IT도서

[책리뷰]한 권으로 그리는 컴퓨터 과학 로드맵

by 비전공자 기록광 2020. 11. 23.
반응형

비전공자로서 컴공 전공생들이 배우는 것들을 더 잘 알고 싶었다.

그렇게 도서관에서 발견한 책이 <한 권으로 그리는 컴퓨터 과학 로드맵>이다.

 

한 권으로 그리는 컴퓨터과학 로드맵

4년 동안 공부할 컴퓨터과학의 핵심 개념을 한 권에!알고리즘, 데이터 구조,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구조, 다양한 언어의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주제마다 두툼한 책 한 권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이

book.naver.com

 

이 책은 한권으로 컴퓨터과학을 섭렵하자는 목적을 가지고 알고리즘,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등을 설명하는 책이다.

 

 

 

"전공자와 대화만 하면 왠지 자신감이 떨어지는 비전공 프로그래머.."

나다..😂

 

가격은 1만 8천원이다.

크기나 두께는 일반 소설책정도로 작다. 가방에 딱 넣어다니기 좋은 정도다.

 

목차는 이렇다.

chapter 01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 지식
1.1 생각을 모델로 나타내기
1.2 논리적으로 따져 보기
1.3 꼼꼼하게 세는 법
1.4 확률 계산하기

chapter 02 복잡도 측정하기
2.1 계산에 드는 시간 측정하기
2.2 빅-오 표기법: 복잡도의 핵심만 나타내기
2.3 지수 시간 알고리즘을 피해야 하는 이유
2.4 계산에 드는 메모리 측정하기

chapter 03 문제 해결 전략
3.1 반복 전략
3.2 재귀를 이용해 반복하기
3.3 무식하게 풀기: 모든 후보 검사하기
3.4 역추적: 불필요한 탐색 그만두기
3.5 발견법: 정답에 가까운 답 구하기
3.6 분할 정복: 더 작은 문제로 나누어 풀기
3.7 동적 계획법: 계산 결과를 기억하며 풀기
3.8 분기한정법: 답의 범위를 좁히며 풀기

chapter 04 데이터 취급하기
4.1 추상 데이터 유형: 데이터를 취급하기 위한 명세
4.2 추상 데이터 유형의 종류
4.3 데이터 구조: 데이터를 실제로 취급하는 방법

chapter 05 여러 가지 알고리즘
5.1 정렬 알고리즘
5.2 탐색 알고리즘
5.3 그래프 다루기
5.4 운용 과학

chapter 06 데이터베이스
6.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6.2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6.3 분산 데이터베이스
6.4 지리 정보 저장하기
6.5 정보 교환을 위한 직렬화 형식

chapter 07 컴퓨터의 동작 원리
7.1 컴퓨터의 기본 구조
7.2 컴파일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7.3 효율적인 정보 저장을 위한 메모리 계층 구조

chapter 08 프로그래밍 기법
8.1 프로그래밍 언어의 세 가지 기본 요소
8.2 값을 가리키는 변수
8.3 프로그래밍 패러다임

 

 

이 책은 가독성이 워낙 좋아 그냥 소설 읽듯 술술 읽혔다.

게다가 내용도 좋아 하나하나 놓치고 싶지 않기도 해 노트에 적으면서 읽었다.


 

 

 

 깜찍한 부분들이 많다...
적당히 그림도 많아서 공부하는데 지루하지 않다.

이 책으로 공부하다 보니 정처기에서 공부했던 부분도 나와 반가웠다. 그땐 그냥 무작정 외웠는데..!



나와 같이 한번에 많은 공부를 해서 머리가 뒤죽박죽인 비전공자들에게 추천한다.

2020년 10월 공부함

반응형

댓글